[커뮤니티] 대입 서류 관리 tip, “동아리”
안녕하세요. 챙김 컨설팅입니다.
오늘은 비교과 관리 tip, “동아리”입니다.
이전의 학생부 종합 전형에서도 동아리 활동은 전공 역량을 평가하는 요소로 중요한 위치에 있었지만, 지금은 더더욱 중요한 핵심 요소가 되었습니다. 그 배경은 이러합니다. 몇 년 전, 학생부 종합 전형에 관한 입시 부정 논란 등 여러 사건 사고가 발생하면서 2019년에 학생부 주요 항목 내 비교과 영역 개선 방안이 발표되었습니다. 자율 동아리, 진로 희망 분야 미반영, 수상, 독서 미반영 등 학생부 내에서 대입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요소가 단계적으로 삭제되거나 축소되었습니다. 이 개선안으로 인해 대학에서 말하는 3대 역량인 ‘학업 역량/진로 역량/공동체 역량’, 이 세 역량을 학생들은 아주 제한된 수단을 통해 드러내야 하고, 대학은 이렇게 제한된 수단을 통해 학생들을 평가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습니다. 결과적으로 동아리 활동은 더욱 중요한 평가 요소가 되었기에 이 글을 통해 ‘어떤 부분에 주안점을 두고 동아리 활동을 계획하고 활용해야 하는지’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첫 번째 동아리 활동의 중요 포인트는 ‘공동체 역량을 드러내는 수단으로서 동아리 활동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입니다. 2020년 2월을 시작으로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학생들은 학교에 가지 못하고 비대면으로 수업을 듣기 시작하면서 학생들의 외부 활동 중 하나였던 봉사 활동이 원활히 진행되기 어려운 상황에 놓였습니다. 동시에 학교 내에서도 학생 간의 팀별, 단체 활동이 멈추면서 학생부나 학생부 대체서식에서 공동체, 인성 역량에 대한 기재 및 평가가 어려워졌으며 대학에서는 일제히 해당 역량에 관한 판단을 보류하고 일괄 만점 처리를 하기도 하였지만, 이제 전 세계가 위드 코로나로 나아감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의 다양한 활동을 서류에 기재하기 어려워진 상황에서 ‘공동체 역량’을 드러내는 것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서류에 기재할 수 있는 것들을 살펴보면 이러합니다. 각 교과 수업에서는 선생님의 수업 계획에 따라 활동이 진행되므로 ‘팀 활동’이 있으면 좋지만 없으면 하지 못합니다. 다른 교내 활동도 마찬가지여서 공동체 역량을 드러내기 쉽지 않습니다. 반면, 동아리 활동은 기본적으로 단체 활동이며 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다양한 구성원들과 의사소통하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동아리 활동을 진로 역량과 함께 공동체 역량으로 드러내는 수단으로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두 번째 동아리 활동의 중요 포인트는 ‘동아리에서 역할을 맡아 직접 활동을 계획하고 진행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서류에 기재되는 타 활동과 다르게 동아리 활동은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활동을 설계하고 또, 담당 선생님의 조언을 받아 계획을 완성합니다. 다시 말해, 실험이면 실험, 독후감이면 독후감, 토론이면 토론, 얼마든지 내 진로에 필요하거나 어울리는 활동을 자율적으로 설계하여 진행할 수 있으며 이는 동아리 활동이 학생 스스로 직접 주도하여 서류를 설계할 수 있는 수단임을 뜻합니다. 물론 적절한 활동 및 주제를 계획해야 의미가 있겠지만 이 부분은 다양한 조사 혹은 컨설팅을 통해 얼마든지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이기에 큰 문제가 아닙니다.
보다 세분화하여 말씀드리자면, 재외 한국학교의 경우, 고등학교 생활을 시작하는 1학년들은 입학 직후에 3월에 동아리를 가입하게 될 것인데, 단순한 판단으로 동아리에 가입해서는 안됩니다. 나의 진로와 관련된 동아리가 있는지, 동아리 활동으로는 무엇이 계획되어 있는지, 혹 나의 진로와 관련된 동아리가 없다면 새롭게 개설이 가능한지, 여러 사항을 짚어보고 하나의 동아리를 선택하여 지속적으로 활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 국제학교의 경우에는 다양한 동아리가 준비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며 학기별로 가입 가능한 동아리가 정해져 있기도 합니다. 학생의 희망 진로에 필요한 동아리를 매 학기 동아리를 변경하면서 예체능을 포함한 다양한 경험의 통로로 동아리 활동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국제학교 특성상 학생부의 부재로 인해 부족할 수 있는 비교과 역량을 채우는 핵심적인 역할로 동아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이렇습니다. 9월 수시에서 연세대학교 학생부 종합 전형 ‘국제형’의 경우, 융합인문사회공학부(HASS), 융합과학공학부(ISE)와 같이 일반적인 학과와 달리 융합학과의 성격을 띤다는 특징이 있어 일반적인 방법으로 이에 부합하는 진로 역량을 드러내기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경영 관련 진로를 가진 학생이라면 ‘디자인, 컴퓨터공학, 경영학’ 3요소를 융합한 학과인 ‘창의기술경영학과’에 지원을 고려할수 있는데, 그렇다고 해서 이 학과에서 원하는 진로 역량을 맞추기 위해 IB에서 Math AA, BM을 수강하면서 동시에 ‘The Art’ 그룹에서 교과를 선택하여 수강하는 것은 쉬운 선택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경우, IB에서 Math AA, BM을 선택하고 동아리 활동으로 다양한 예술 분야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이러한 역량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서류 평가에 있어서 ‘동아리 활동’을 어떻게 계획하여 활용할지 준비하는 것만으로도 대입의 시작점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수 있습니다. 이 점을 이해하시고 비교과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시길 추천합니다. 또, 그 과정에서 관련하여 서류 준비에 고민이나 어려움이 있다면 언제든 강남삼성학원 챙김 컨설팅으로 문의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처럼 학생부 종합 전형에 있어서 ‘동아리 활동’을 어떻게 계획하여 활용할지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며 서류에 기재되는 타 영역과 차별화되는 점이 분명한 영역입니다. 따라서 이를 알고 준비하는 것만으로도 대입의 시작점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수 있습니다. 이 점을 이해하시고 비교과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셔서 성공적인 대입을 달성하시길 추천합니다. 감사합니다.